제주도에서의 2번째 날. 아침의 날씨는 매우 흐렸다. 날짜로는 15일 이었던 이 날은 제주도에 비 소식이 있었다. 그래서 인지 날씨는 정말 많이 흐렸다. 이 날 원래 계획은 모슬포 항에서 마라도를 가는 것이 계획이었으나 비도 오고 안개도 짙어 마라도 가는 것을 포기하고 서귀포시까지 달렸다. 이날 안개도 짙었지만 코스도 도와주지 않았다. 둘째 날 자전거를 조금 무리하게 탔는지 약간의 오르막에도 정말 힘들었다. 평지도 아닌 것이 가파른 오르막도 아닌 그런 길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자전거를 타본 사람은 이해할 수 있는 길이다. 이런 길이 계속 이어지는데 바람도 많이 불었고, 정말 최악의 날씨였다. 힘들지만 약간 수행한다는 생각으로 쉬지 않고 폐달을 밟았다. 오르막길을 다 오르고 보니 내가 오던 길은 송악산을 오르는 길 이었다. 그 길을 지나 내리막길을 내려오니 서귀포시에 제대로 들어섰다. 그리고 무슨 관광지를 지나 왔는데 사실 자전거에 내려 구경하고 싶거나 하는 생각은 안 들었다. 날씨도 별로였고 몸도 좋지 않아 그냥 밥을 좀 괜찮은 걸 먹고 싶다는 생각 뿐 이었다.

 그렇게 달려 점심시간이 되었다. 가는 길에 칼국수 집이 있어 들어갔다. 평소 면을 좋아하던 나는 밥보다 면이 더 먹고 싶었다. 아마 전날 제대로 못 먹어서 맛있는 것이 먹고 싶었는지 모른다. 어쨌든 들어가서 감자옹심이손칼국수를 시켰다. 감자옹심이가 무엇인지 몰랐지만 일단 시켰다. 제주도에서 새로운 것을 먹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다는 마음 이였기 때문에 일단 시켰다. 처음엔 보리밥을 주었다. 보리밥에 물김치를 잘라 고추장에 비벼 먹으라며 주었다. 나는 너무나 배가 고파 정말 맛있게 먹었다. 고추장이 좀 매웠긴 했지만, 내가 원래 매운 걸 잘 못 먹는 편이어서 크게 신경 쓰진 않았다.

 점심을 먹고 나서는 강정마을을 방문했다. 태봉고를 다닐 때 제주도 이동학습으로 왔었지만 강정마을은 한번 도 방문한 적이 없어 처음으로 갔다왔다. 강정마을은 조금 충격적이었다. 평소 sns 또는 뉴스를 통해 해군기지건설 반대에 관한 자료는 많이 봤었지만 직접 가서 보는 거와는 많이 달랐다. 마을 입구에서부터 끝까지 해군기지건설 반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고, 그 사이에 세월호 노란리본도 그려져 있었다 강정마을을 지나오면서 그저 안타깝기만 했다. 뭐라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런 감정에 젖어 강정마을에 있는 공원에서 30분 정도 쉬었다가 다시 출발했다. 강정마을을 지나면서 사람들의 아픔을 느낄 수 있었다. 제주도에는 한국인보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데 외국인들이 이런 마을들의 모습을 보면서 무슨 생각이 들지 참.... 창피하다.

 이후 나는 얼른 슬로우시티 게스트 하우스를 향해 갔다. 천지연 폭포도 들리려 했지만, 천지연 폭포에 도착하기 전 비가 내리기 시작해서 그냥 게스트하우스를 들어가기로 했다. 내가 게스트하우스에 들어간 시간은 약 5시였고, 내가 묵은 게스트하우스의 실내 내부 모습이다. 셋째 날 묵은 이 게스트하우스는 외국인들이 정말 많았는데 이 게스트하우스는 남녀혼숙이라는 점이 첫 여행인 나에겐 조금 신기한 경험 이었고, 말이 안 통했던 나는 그저 친구나 가족과 통화하거나 카톡하는 거 말곤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다른 전날 게스트하우스에 비해 사람도 다양하게 많이 있었지만 언어가 되지 않아 심심한건 똑같았다. 이 게스트하우스에서 마음 먹은 것은 정말 열심히 영어공부를 해야겠다. 국외든 국내든 영어는 어딜가나 쓸데가 많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 또 하루가 지나갔다.

Posted by 감성사진사
,